카슈(cashew)란..... > 자료실

쇼핑몰 검색

커뮤니티

카테고리 대분류

현재위치

고객센터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카슈(cashew)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찌랜드 작성일05-04-28 20:18 조회45,835회 댓글0건

본문

카 슈


카슈의 개요
* 출처 : http://www.philgongbang.co.kr
카슈칠은 옻나무과의 늘푸른작은큰키나무(학명 Anacardiun Occidentale)에 열리는 카슈넛트(Cashew nut)에서 유상물을 빼내어 포르마린(Formalin)과 축합시켜 만들며 북동 브라질과 서인도 제도를 원산지로 하는 열대성 칠료식물이다.

카슈는 현재 아프리카 및 인도의 서해안이 주산지이며, 열대지방에서 주로 재배되는데 그 열매인 카슈애플(Cashew apple), 카슈 넛트는 모두 식용이고 줄기는 카슈 고무를 채취한다. 이나무는 상록의 활엽수로서 큰 것은 30-40척에 이르는 것도 있으며, 이 나무에 달린 열매를 3년생에서 2-5kg, 6년생kg, 12년생 40kg 정도 따며, 이열매의 핵을 둘러싸고 있는 껍질 부분은 두께 약 3mm의 벌집 같은 세포조직으로 되어 있어 그 속에 암갈색 빛의 카슈일실피곡 액체 (Cashew Net Shell Liguid)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 액체를 주원료로 하여 생산되는 것이 카슈액이다.

카슈칠은 그 주성부인 아나카르드산(Anacard 酸), 카르돌(Cardol)이 옻의의 주성분인 칠산 (옻올, Urushiol)과 비슷하여 도료를 만들었을 때 특성이 옻과 비슷하여 도막의 외관, 성능, 탄력, 밀착성 등이 뛰어나고 옻이 오르지 않는 장점이 있다.

카슈칠은 일반적으로 칠을 한후 보통 20도이하에서는 30시간, 20도-30도에서는 20-50시간이 걸리며 완전한 건조시간은 75시간이 걸린다. 이와 같은 건조시간은 어떤 면에서 옻칠보다 건조시간이 더디기 때문에 완전 건조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광택의 아름다움을 얻을 수 없으며, 기온이 낮아 온도가 적당하지 못할 때는 Cashew dryer를 사용함이 좋고 배합량은 30% 정도가 적당하다. 만일 다량을 사용할 경우에는 광택의 변색, 노화상태를 일으킨다.
카슈칠의 특성으로는 부착력이 우수하고 내후성, 내수성, 내산성, 내알카리성, 절연성 등이 다른 도료와 거의 흡사하여 금속에의 부착성은 칠을 능가하며 탄력도 또한 우수하다.
카슈
*출처 : http://www.samjontc.co.kr/

캐슈도료는 1939년 일본의 캐슈회사가 도료화하는 데 성공하였으나 제2차 세계대전으로 중단되었다가 전후인 1950년부터 본격적으로 도료를 개발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캐슈도료의 성능 도료 캐슈는 주원료 캐슈넛트쉘액(Cashew nut Shell Liquid)과 석탄사, 멜라민, 요소, 알키드(Alkyd)등을 알데히드(Aldehyd)에서 공숙합에 의해 제조된다. 캐슈도료는 옻과 닮은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막의 외관성은 옻과 거의 같다.
옻은 건조가 될 때에 습기가 필요한 것에 비하여 캐슈도료는 일반 유성계 도료와 같이 자연 건조 혹은 가열 건조에 의하여 건조된다.
주로 산화 반응에 의하여 건조하는 유성계 도료등 휘발에 의해서 건조하는 합성 수지계도료는 제각기 다르나 캐슈 도료는 용제의 휘발에 따른 산화 중합이 진행되어 경화되기 때문에 비교적 두꺼운 막을 올릴수 있으며 유성계, 합성수지계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점을 가지고 있다.
①도막이 강하고 단단하며 탄력성이 있다.
② 도막을 두껍게 올릴 수 있다.
③ 물, 산(酸), 알칼리, 약품, 열, 저온에 강하다.
④ 자연 건조, 혹은 가열 건조가 가능하다.
건조와 성질
*출처 : http://www.samjontc.co.kr/

캐슈도료는 옻과 같이 공기 중의 산소에 의한 산화 중합반응에 의해 칠 도막이 건조된다. 이때 캐슈에 알맞는 건조제가 필요하며 지촉 건조가 된 후에도 캐슈는 약 반 년 동안 지속적으로 내부에서 건조가 이루어 진다.

▶용제 용제는 계절의 변화나 온도의 차이에 따라 적절히 대처하여 사용한다.
봄/가을 : 주야의 온도차가 있으므로 작업시와 건조시의 온도 변화를 방지하여야 한다. 따라서 용제의 휘발성이 적당한 것을 사용한다. 여름 : 실내 온도가 높기 때문에 용제는 휘발성이 낮은 것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특히 용제의 휘발성 속도가 주위 환경보다 빠르게 되면 도막 표면의 평활성이 떨어져 귀얄자국 등 도막에 결함이 나타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겨울 : 실내와 외부의 온도차가 있으므로 용제의 휘발성이 빠른 것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건조장 캐슈도료는 공기 중의 산소와 산화중합 반응이 일어나므로 산소 공급이 잘 되도록 건조장을 설치하여야 한다. 습도가 많을 때에는 도막에 물방울과 같은 핀홀(Pin-Hale) 현상이 일어나 뿌옇게 되므로 옻 건조장과 반대로 캐슈도료 건조장은 습도가 낮은 것이 좋다. 건조온도와 시간 : 산소와 제1차 화학반응은 건조장의 온도가 15∼20℃정도일 때 적당하다. 그러나 이후의 중합은 잔류 용제에 의한 도막면의 결함이 나타나므로 온도를 30∼40℃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도막을 형성하게 된다. 캐슈도료의 표준 건조시간은 제조업체 또는 제조 방법 그리고 도막의 상태에 따라 다르다.

▶카슈도료의 특성과 성질 ①옻칠의 외관과 성능이 비슷하나 탄성면에서 약간 떨어진다. ②내구력이 강하다. ③밀착성(密着性)이 우수하기 때문에 목재나 금속에 도장하여 완전 경화하면 잘 떨어지지 않는다. ④. 광택이 우수하여 깊은 광택이나 미려한 색감을 얻을 수 있다. ⑤내유성(耐油性), 내용제성(耐溶劑性)이 우수하여 기름이나 용제에 잘 견디기 때문에 기계, 전기기계 등 공업용 도료에도 많이 쓰이고 있다. ⑥내수성(耐水性)이 우수하여 끓는 물에 30분 정도 담가 두어도 도막에 아무 이상이 없으며 이때 도막의 흡수열은 1%내외에 불과하다. 따라서 상(床)이나 식탁 등 기타 용도에 많이 쓰이고 있다. ⑦사용방법이 쉬워 붓이나 스프레이 등 아무 방법으로도 할 수 있으며 옻칠에 비하여 오랜 숙련이 필요하지 않다. ⑧옻칠에 비해 원료의 생산량이 풍부하여 다량 생산이 가능하며 값이 싸다. ⑨카슈도료는 제조공정중 건조제를 혼합함으로써 도장을 하였을 때 공기중의 산소를 건조제의 힘으로 흡수하여 산화건조시키는 자연건조형 도료이다. 그래서 옻칠과는 달리 습기가 적어야 하며 공기의 유통(산소공급과의 관계)이 잘 되어야 하고 또한 옻칠과는 반대로 표면부터 건조되기 때문에 두껍게 칠했을 경우 바닥면은 공기의 유통이 되질 않아 경화가 안되므로 가능한 얇게 여러 번 칠하도록 해야 한다.

▶카슈 도료의 건조시간에 따른 변화 도막의 두께(붓으로 1회도장 0.03mm/h-단위, 시간)①지축건조-가볍게 눌러서 칠이 묻지 않을 정도로 마른 상태 ②작업건조-다음 작업에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마른 상태 ③완전건조-물건을 마음데로 다룰 수 있을 정도로 마른 상태
용도로는 옻칠의 대용, 바탕도료, 전기 절연도료로 사용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고객센터

0505-992-7575

Fax :031-997-2921
E-mail:selsoy@hanmail.net

계좌안내

국민은행 531702-01-084141. 한상덕
우리은행 1002-540-514765. 한상덕
농협 351-9970-2929-03. 한상덕
우체국 100529-02-291350. 한상덕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하나에크로의 구매안전서비스를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회사명 찌랜드 대표 한상덕 주소 경기도 김포시 사우동 201-32
사업자 등록번호 137-10-58730사업자정보확인 전화 0505-992-7575 팩스 031-997-2921
통신판매업신고번호 김포 제 2005-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한상덕
Copyright © 2005 찌랜드. All Rights Reserved.

TOP